기술 블로그 소개 그리고 추천하는 5개 기술 블로그 알아보기
코로나19로 전 세계를 패닉 상황에 빠뜨린 요즘, 과학기술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국제적 협력 이걸 바로 오픈 사이언스 라고 합니다.
오픈 사이언스 는 말 그대로 열려 있는 과학, 공유를 통해 발전해나가는 과학을 의미합니다.
최근 개최된 글로벌 컨퍼런스 2020 키플랫폼 에서는 KISTI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본부장이 직접 코로나 시대에는
오픈 사이언스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취지의 발표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4월에는 국내 연구진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자 지도를 모두 분석해 발표했고,
국제적인 치료제 개발 협력에 크게 이바지하기도 했습니다.
또 국내의 개발자들이 코로나19 관련 데이터를 영문화해 캐글이라는 오픈 데이터 플랫폼에 공유해 화제가 된 일도 있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이렇게 점점 커져가는 오픈 사이언스의 바람은 이전부터 활발히 이루어져 왔습니다.
특히 다양한 서비스 기업들이 이런 움직임에 동참해왔는데요, 기업 간 열린 과학기술의 장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오늘 살펴볼 기술 블로그 입니다.
이제 기술 블로그 가 무엇인지 그리고 추천하는 5개의 기술 블로그 소개도 함께 하려 합니다.
기술 블로그 이건 무엇인가요?
기술 블로그의 온라인 평판 구성 요소 연구 논문의 저자 장근우 연구자에 따르면, 기술 블로그 는 개발 요소를 투입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 그들의 기술력과
구성원의 업무 과정을 공개하여 해당 분야에서 독자적 전문성을 드러내려는 목적으로 운영하는 디지털 미디어로 정의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기업이 자신들의 기술과 업무 과정을 공개하는 블로그라고 표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기술을 뽐내고 자신들의 기술 우위를 나타내 경쟁자 보다 우위에 서는게 목적이겠죠.
기술 블로그에는 기술적인 내용들뿐 아니라 코딩과 개발에 대한 기업 개발자들의 생각, 기업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한 이야기도 담겨 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서비스 기업들은 이미 기술 블로그를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우아한형제들, 쿠팡, 티몬 등 우리 주변 다양한 기업들이 기술 블로그를 통해 기업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업무 과정을 공개하고 있고
최근에는 뱅크 샐러드,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등의 기업이 새로이 기술 블로그를 열었다고 합니다.
왠만한 IT업체는 모두 기술 블로그 를 운영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이런 산업계의 움직임은 기술블로그가 서비스 기업들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기업들이 기술 블로그 운영하는 이유는?
기술 블로그는 기업 차원에서 여러모로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업의 중요한 자산인 기술을 공개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보일 수는 있는데요,
특히 기술이 핵심인 서비스 기업에서 이를 공개하는데 어떻게 이득이 될 수 있을까하고 의아해 할수 있지만
단기적으론 손해일지 몰라고 장기적으로는 확실한 이득입니다.
첫번째로는 기술 블로그의 원래 취지인 오픈 사이언스 측면에서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기술을 공개하면 다른 기업도 당사의 기술을 공개할 것을 기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 간에 협력과 상생의 문화를 조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런 협력적인 문화를 통해 산업 전체의 발전을 기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술 블로그는 업계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기업 내부적 관점으로는 서비스 구축 과정을 보관하는 저장소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기업에서 특정 서비스를 개발할 때 시작 단계부터 완성까지 전 단계에 참여한 개발자들이 직접 서비스 구축 과정과 코드 등을 공개하기 때문에
나중에 서비스에 문제가 생길 경우 문제점을 추적해 보완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는 기술 블로그는 업계 내에 유용한 홍보 도구로 활용이 됩니다.
기술 블로그에는 기업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과 개발자들이 작성하는 직장 문화가 기록되고 있으니 많은 개발자들에게 눈도장을 찍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기술 블로그 이용 방법
일반인이 기술 블로그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우선 개발과 코딩 학습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술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술 블로그에는 어려운 기술에 대한 이야기만 소개되는 것이 아니라, 코딩과 개발에 대한 광범위한 이야기들이 소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ㄱ사 기술 블로그에 소개된 웹브라우저 동작에 대한 번역 글은 누적 조회수가 23만 회에 달할 정도로 코딩과 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관점으로는 서비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했던 소비자들도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 직종 취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기술 블로그를 더 다양하게 활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하는 기술 블로그 Best 5
Best 1
드라마 앤 컴퍼니
명함관리 앱을 만드는 회사로 사진 인식을 위한 OpenCV 처리 방법이 나와 있는데,
어떻게 명함(사진)을 인식하여 글자를 판단하는지 몰랐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Best 2
네이버 D2
주제별 기술 공유 세미나처럼 트렌드를 따라 공통적인 기술 내용을 올리고 있으며,
요즘 기술에 대한 흐름을 보고 싶을때 좋은 블로그 입니다.
Best 3
티몬
글이 자주 올라오지는 않지만 꽤 흥미로운 내용의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Best 4
당근마켓 팀블로그
스타트업, 브랜트, 마케팅, 머신러닝, 프로그래밍, 데이터, 업무환경 이렇게 회사 구성원들이 직접 글을 올립니다.
내부 구성원들이 적은 글이지만 글 내용은 수준급입니다.
Best 5
우아한 형제들 기술 블로그
우아한 형제들 역시 사원들이 직접 글을 작성하지만 글의 퀄리티는 전문가 이상입니다.
댓글